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추우면 감기에 더 잘 걸리는 이유 4가지, 겨울철 감기 예방법

HEALTH

by 하루 한 건강 2024. 10. 4. 08:24

본문

728x90

겨울철 감기에 더 잘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추운 날씨가 우리 몸의 면역력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감기 예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추우면 감기에 더 잘 걸리는 이유 4가지, 겨울철 감기 예방법

추우면 감기에 더 잘 걸리는 이유

날씨가 추울수록 감기에 더 잘 걸린다는 말, 과연 사실일까? 추운 날씨 그 자체는 감기를 일으키지 않지만 실제로 추운 날씨가 면역력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이 글을 통해 그 이유와 감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체온과 면역력 관계

겨울철이 되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체온이 낮아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과학기술 전문 매체 사이언스데일리에 따르면, 체온이 1도만 내려가도 면역력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감기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병원균에 더 취약해진다는 뜻이다.

 

실제로, 예일대학 연구진의 실험에 따르면, 추운 날씨에서 인체 면역세포의 반응이 약해져 감염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온이 낮아지면 면역 세포의 활동이 둔화되어, 우리 몸이 감기 바이러스에 맞서 싸우는 힘이 약해지는 것이다.

 

2. 감기 바이러스와 낮은 온도의 상관관계

특히 겨울철에 유행하는 감기 바이러스 중 하나인 리노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에서 더 활발히 증식하는 특징이 있다. 예일대 연구팀의 아키코 이와사키 교수는 온도에 따른 바이러스의 번식 실험을 통해, 리노바이러스가 33~35도의 저온에서 더욱 잘 번식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겨울철 차가운 공기를 마시면 코와 기도의 온도가 내려가 감기 바이러스가 쉽게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다. 이는 감기에 걸릴 확률을 높이는 또 다른 요인이 된다.

 

3. 건조한 겨울철 환경의 위험성

겨울철 건조한 날씨 또한 감기 바이러스가 쉽게 확산되는 또 다른 이유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바이러스는 건조한 환경에서 더 오래 생존할 수 있으며, 상대 습도가 높을수록 바이러스의 생존 시간이 짧아진다. 예를 들어, 상대 습도가 20%일 때는 바이러스가 최대 120시간 생존할 수 있지만 습도가 80% 이상일 때는 6시간으로, 생존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따라서, 겨울철에 집 안의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감기 예방에 중요하다. 코 안이 건조해지면 코 점막이 손상되기 쉬워지고,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더 쉬운 환경이 된다.

 

4. 실내활동 증가와 감염 확률

겨울철 추운 날씨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좁은 실내 공간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도 겨울철 감기에 더 잘 걸리는 요인 중 하나다. 실내 공간에서 여러 사람과 있을 때, 감기 바이러스가 공기를 통해 쉽게 퍼질 수 있어 감염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환기가 잘 되지 않는 환경에서는 바이러스가 오래 남아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하다.


겨울철 감기 예방법

겨울철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1. 체온 유지 : 따뜻한 옷을 여러 겹 입어 체온이 낮아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외출할 때 목과 귀를 잘 보호하는 것이 좋다.
  2. 손 씻기 : 감기 바이러스는 손을 통해 전파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손을 얼굴에 대는 습관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3. 실내 습도 유지 : 가습기슬 사용하거나, 물을 끓여서 실내 습도를 40~60% 사이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감기 바이러스의 생존 시간을 줄이고, 코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4. 적절한 환기 : 정기적인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에 바이러스가 머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최소 2~3번 10분 정도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이 좋다.
  5. 면역력 강화 :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추운 날씨일와 감기에 감염될 확률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건조한 겨울철 공기는 감기 바이러스가 더욱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체온 유지, 습도 조절, 그리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관리한다면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2024.08.29 - [HEALTH] - 얼굴 만지는 습관이 위험한 이유 고치는 방법

 

얼굴 만지는 습관이 위험한 이유 고치는 방법

얼굴 만지는 습관얼굴을 무의식적으로 만지는 습관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이 습관은 단순히 미용적인 문제를 넘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사실은 종종 간과된다. 이 글을 통해 얼굴을 만지

guide4health.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